SCSS-SASS

[SASS - SCSS] 2-4. 데이터 타입

okc no1 2021. 2. 21.
반응형

4. 데이터타입

SASS Script는 7가지의 데이터 타입을 지원합니다. 데이터 타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숫자형: number (ex: 1.2, 100, 150px)
2. 문자열: (ex: "SASS", 'SASS', SASS)
3. Color (ex: red, #999999, rgba(255, 255, 0, 0.5))
4. boolean (ex: true, false)
5. null (ex: null)
6. list: (ex: 1.5em 1em 0 2em, Noto Sans Arial, sans-serif)
7. maps: (ex: key1: value1, key2: value2)

 

그중에서도 데이터 타입에서 대표적인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1) 문자열

문자열은 SassScript에서는 일반 텍스트, 따옴표, 쌍 따옴표 모두 동일하게 취급합니다.

 

위의 코드처럼 따옴표의 유/무, 따옴표 or 쌍따옴표 기재에 따라서 그대로 결과값이 표시가 됩니다. 각각 기재를 한 후에 컴파일링해도 'Noto Sans', sans-serif 이렇게도 출력이 됩니다.

 

URL을 표시하는 경우에는 따옴표 또는 쌍따옴표를 표시하게 됩니다. 변수에 따옴표를 지우게 되면 box의 background 배경은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따옴표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 예를 들어 font-family에서 'Noto Sans', sans-serif; 에서 sans-serif는 따옴표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작성하게 되면 작동하지 않을테고, CSS의 문자로 구성된 left, right, center 등 따옴표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2) 리스트

리스트는 배열을 의미합니다. CSS에서 margin, padding의 값처럼 top - right - bottom - left 순서로 방향을 지정해서 10px 7px 5px 15px과 같이 값을 배열하게 됩니다.

 

font 속성에서도 Helvetica, Arial, sans-serif 이런 식으로 순서대로 font 이름을 호출하여 배열합니다. 변수에도 이런 배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null 값은 변수에 담을 수 없습니다. 

 


3) 맵스 Maps

맵스는 키값의 할당된 배열을 의미합니다. 맵스는 다음과 같이 키와 그 키의 값에 대한 배열을 지정하는 것 입니다.

 

breakpoints 변수에 iphone, ipad, desktop의 값을 각각 할당 한 후에, box1에서 width 값을 ipad 값을 가져오고 싶을 때는 map-get() 함수를 사용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각 키 값을 구분할 때는 ;세미콜론이 아닌 ,콤마로 구분을 하셔야 합니다.


4) 색상

CSS에서 사용되는 색상 코드는 SASS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rgba 코드 값을 16진수로 표현하면 아주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3번 코드 SASS 코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